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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최승호님 @ReturnZero
- 김동진님 @해피톡
- 장원준님 @Strum Korea
- 최동규님 @Effi
- 이은지님 @데이원컴퍼니
- 이재문님 @ab180
- 임성은님 @CLOA
- + Relate team
Notes
- 첫 모임 참석자 자기소개
- (최승호) Pipedrive 쓰고 있는데 만족스럽지 않아요. 다른 분들은 어떠신가요?
- (이재문) AB180 은 만족하고 있고 Salesforce 로의 전환 고민 중
- (최승호) 팀에게 공유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, 미팅 노트 등 공유가 좀 불편. 데스크톱앱이 없는 것도 아쉬움.
- Pipedrive email sync issue
- (재문님) 이메일 싱크 이슈가 있음. 이메일 씹히거나 스팸처리.
- (승호님) BCC 아웃바운드 메일 보냈을 때는 연동이 잘 되는데, 답장을 했을때는 연동이 안됨. 외부에서도 이메일 쓸 때 잘 기록되면 좋겠음.
- (이은지) Relate 관련 질문
- Freshworks, Salesforce 사용해보셨음
- Freshworks: 은지님과 데이원컴퍼니가 첫 고객. 버그가 너무 많고 인도 팀과 커뮤니케이션 하기 어려워서 3개월 사용 후 포기.
- Salesforce: 어렵고 복잡. 커스터마이징도 별도 비용.
- 마케팅, 리드 관리 등 기능 출시?
- (Arthur) Not "all-in-one", but "one-for-all". 전부 다 하나의 툴에서 제공하기 보다는 외부의 좋은 툴들과의 자연스러운 integratino 을 도와드리는 방향을 지향
- Sales Process
- (Arthur) 툴 자체를 도입하는 것 보다 일하는 방식, Sales Process 를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한듯.
- (김동진) Enterprise vs. SMB
- 채널톡이 SMB 타겟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봤지만, enterprise 대상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다보니 SMB 쪽 대응 하기가 어려웠음. 현재는 SMB 고객을 어떻게 다시 가져올지를 고민중.
- SMB vs. Enterprise GTM은 포지셔닝의 문제, 서로 다른 game 이고 둘다 하기는 쉽지 않음.
- Jason Fried @Basecamp는 큰 돈을 내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이 있으면, 순수 소프트웨어보다 컨설팅회사에 더 가까워진다고 말함. 더 많은 돈을 내는 회사의 목소리가 더 클 수 밖에 없고, 제품도 더 많은 돈을 내는 회사에게 맞춰지게 됨. 그래서 베이스캠프는 유저가 250명이든, 3명이든 월$99를 모든 고객사에게 동일하게 받음.
- SMB에서 중요한 것은 무슨 기능을 추가할 것인지보다 제거할 것인지가 더 중요한 고민.
- Sales 전문가로서의 커리어
- (Relate) 앞으로 커피챗에서 다뤄볼 주제들
- (최승호)채널 파트너십 관련
- Sales Process 구축
- 해외의 좋은 세일즈 자료/컨텐츠 스터디
- 커리어/채용
- B2B 마케팅
글 링크:
Jason Fried의 플레이가 SMB 플레이. 더 적은 돈을,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받을 수 있음. 단, 매출을 크게 내지는 못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