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회: 세일즈 미팅 준비하기, 성공적인 세일즈 시나리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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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ah

  • 고객은 적이 아니다.
  • 미팅 준비
    • 니즈 파악
      • 대표
      • 팀 리더
      • 실무 담당자
    • 어떤 상황에 있는지 리서치
      • 투자유치, 대표가 어떤 사람인지, 비즈니스 방향성, C 레벨이나 직원들이 어떤 마인드로 일하고 있는가?
      • 채널톡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
      • 경쟁사
      • 레퍼런스

김예지님 / 엘리펀트컴퍼니

  • 너무 필요하다 좋다는 반응은 있지만 → 다음 미팅으로 넘어가지 않음
    • 대부분 거절 이유는 좋긴 한데 레퍼런스가 있는지? → risk 가 크다보니 시도해보기 꺼리는 것일 수 있을듯 함
    • 세일즈 미팅에 좋은 말들에 현혹되지 말자..
    • 초기 세일즈에서 고객이 레퍼런스를 원하는 상황이라면, 아주 작은 부분에서 고객 경험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관계를 이어가라는 말! 이해했습니다.
    • ex. 자동차정비소를 타겟하는 경우, 정비소 마케팅 솔루션이라는 큰 제품 기획에서- invoicing 기능에 집중해서 시작하는 것처럼.

전영채님 / (전)휴넷

  • 교육
    • 이제는 왜 해야하는지가 포커스가 아니라, 이미 어느정도 성숙한 시장. 초기에는 왜 필요한지 설명과 교육이 필요.
    • 초기에는 정보 파악이 부족해서 예산 배정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음. 그러다보니 세일즈 사이클이 길어지는 것: 의사결정 사이클과 검토 시점을 파악하고, 담당자의 니즈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.

Ryan @ DIDICASTE

  • 고객이 이해한 value 가 제각기 다름. 어디에 집중해야할까? SI 에 가까워지고 있는 느낌.
    •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 ≠ 고객이 해달라는것을 다 해주는 것
    • 내부에서 밸런스를 잡는 것이 중요할 듯 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