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회: GTM 관련 고민 나누기

Date
  • 공지사항
    • RSVP 운영: 캘린더 초대 드렸습니다. 참석 가능하실 때 캘린더에 표시 부탁드립니다!
  • 새로 들어오신 분들 자기소개

  • NedX 박태강 대표님: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유튜브에서 악플을 찾아 블라인드 처리하거나, 법적 조치를 위한 증거자료 수집 서비스를 만들고 계심
    • 1) 리드와 고객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찾을까
    • 2) PMF 를 찾은 것은 어떻게 알까?

리드와 고객은 어디서부터 어떻게?

  • Chris/Arthur
    • 자사의 제품/서비스는 본인이 제일 잘 앎. 처음 제품/서비스를 만들 때 고민했던 ICP (Ideal Customer Profile) 을 가설로 테스트 해봅시다.
    • 최초 1명 고객 만드는 건 결국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모두 활용: 일가친척 등등
  • Dave @ mmhmm
    • Awair (스마트 공기청청 device) 에서 일할 때
      • 처음 가설은 병원, 학교에서 많이 살것 → 실제로 만나보니 아니었음. 예산도 없고, 상위 기관의 지침 없이 할 의지가 별로 없음.
      • 오히려 호텔 등에서 깨끗한 공기 질을 인증받아야 하는 곳들 (business 이해관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곳들)에서 비즈니스 기회가 생기기 시작
      • 기존 고객들이 하나 둘 씩 소개해줌
  • 전영채님
    • 전문가 인터뷰라고 접근하면 frame 이 달라져서 다들 호의적으로 얘기해주심
    • (Arthur) Relate 도 마찬가지. 스타트업 도와달라고 하면 도와주시는 분들 많음.

가격 할인에 대해

  •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하지만, 첫 번째 고객은 할인을 해줘야 할까?
    • 가급적이면 해주지 말자. 해주더라도 그에 맞는 reasoning 이 있어야 함.
    • 혹은 가격을 할인해주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자: 고객 소개, 이용사례 제작 등
  • 가격이 떨어지기 전 까지는 구매하지 않는다 → 우리가 풀려고 하는 문제가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음

PMF?

  • Relate 팀이 생각하는 PMF
    • 고객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서비스/제품에 돈을 내느냐